학장 인사말

The Best University, MJU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40여 년의 역사를 가진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은 국제화시대에 발맞추어 2002년 국내에서는 선구적으로 공과대학 소속 건축공학과에서 건축대학 건축학부로 개편하여 현재 건축학부 내 건축학전공, 전통건축전공, 공간디자인전공을 두고 있습니다. 건축학전공은 국내최초로 2002년부터 5년제 건축학교육을 실시해 오고 있으며, 2007년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국내 최초로 교육인증을 받았습니다. 2011년, 2016년 각각 2주기, 3주기 인증실사에서는 최우수평가를 획득하며 국내 건축학교육을 선도하는 최고의 건축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음을 확신합니다. 실무중심 교육, 국제적 수준의 건축전문인 양성을 목표로 하는 우리대학은 다양한 건축디자인 융합교육을 위해 2009년 전통건축 전공을 신설하고 공간디자인학과를 영입하여 현재 국내 최초로 5년제 전통건축전공과 공간디자인전공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건축학부 내의 3 전공은 전통과 현재, 건축과 디자인이 연계하고 협력하여 창의적이며,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 양성에 초점을 맞추어 교육하고 있습니다.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의 교수진은 건축학전공, 전통건축전공, 공간디자인전공 등 다양한 전공의 교수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제적 활동 경험을 가진 교수진들은 지속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동양과 서양을 아우르며, 세계유수대학과 호흡을 같이하며 세계화된 교육을 바탕으로 창의적이며, 한국적인 건축설계 전문인 양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인재교육을 위해서는 학생들이 국제적 감각을 직접 접할 수 있도록 2004년부터 매년 해외 설계워크샵을 운영하여 왔습니다. 베니스대학, 로마대학, 미국뉴욕의 뉴욕공과대학 설계워크샵 등 학생들에게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다양한 국가의 건축전공 학생들과 함께 지식을 교류하며, 여러 나라 학생들과 공동설계를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용인에서도 영어로 진행하는 설계워크샵을 열어 국제적 수준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프로그램을 열고 있습니다.

건축학교육 인증프로그램을 운용 중인 우리 건축대학의 건축학전공과 전통건축전공 졸업생들은 한국 건축사자격 시험에 응시할 자격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KAAB)의 ‘건축학 전문학위 상호인정 협약“인 캔버라어코드(canerraaccord.org)을 통해 미국, 중국, 영연방국가, 캐나다, 멕시코, 남아프리카공화국, 홍콩, 일본 등 여타 국제 선진 회원국에서도 동등한 전문학위 학력을 인정받게 되며, 그 지역의 건축사시험 응시의 학력요구조건을 자동으로 인정받게 됩니다.

건축대학 학장 건축공학박사 박인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