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장 인사말

The Best University, MJU 명지대학교

명지대학교 건축대학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은 지난 50년 역사를 바탕으로 이제 새로운 50년을 위한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합니다.

지난 반세기 동안 모든 학생, 동문, 그리고 교직원의 부단한 노력과 열정으로, 명지대 건축대학은 우리나라 건축학교육을 선도하는 최고의 교육프로그램으로 성장하였습니다. 2002년 국내 최초로 선구적인 5년제 건축학교육을 시작하였고, 2007년에는 한국건축학교육인증원으로부터 제1호로 최초 인증을 받았습니다. 2012년 및 2017년 이어진 두 번의 계속 인증에서도 최초로 만점으로 인증을 취득하며, 이제는 국내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벤치마킹 대상이 되었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국내 최초로 미국 에너지부 (U.S. Department of Energy) 제로에너지 디자인교육 인증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건축대학 전용 설계동, 도서관, 각종 지원시설을 포함하여 약 4,500㎡의 전용 건물과 시설을 갖추고, 다양한 분야의 자랑스러운 전임교수 22분 및 외래교수 30여 분이 늘 학생과 함께 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교과에 더하여 해외교육 (베니스/로마/뉴욕)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4년부터는 건축, 전통건축, 공간디자인 세 가지 전공체계로 종합적인 5년제 교육과정을 제공합니다.

우수한 건축학교육을 기반으로 다양한 교과 및 학생 활동이 이루어져, 국내 학생공모전에서 매년 수많은 입상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2022년에는 국내대학으로는 최초로 미국 솔라데카슬론 디자인 공모전에서 1위를 차지하는 쾌거도 이루며, 이제 명지대는 명실공히 국내외 학생 공모전 최우수 대학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교육과 연계한 연구에서도 명지대 건축대학은 끊임없이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010년 정부 지원으로 시작된 신한옥 분야는 우리나라 연구중심이 되었으며, 동서양 건축역사, IT 기반 도시연구, 목구조 해석, 친환경 그린빌딩, 공공디자인 계획, 설계 매니지먼트 분야에서도 명지대의 특화된 연구역량을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명지대학교 건축대학은 50년 전통과 발전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계속 새로운 환경변화에 기술변화에 맞추어 더욱 발전에 노력하겠습니다. 많은 관심과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건축대학 학장 정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