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ace Design Bulletin

공공디자인 소식지 제18호(22.05)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디자인

2022.05.05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디자인
1923년 아동문학가 방정환 선생님이 어린이에 대한 애호사상을 앙양하기 위해 어린이날을 만들었습니다. 올해는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어린이를 독립된 인격체로 존중하고자 노력한지 100년이 되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시대에 따라 어린이를 격려하고 사랑하는 방식은 다를 것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어린이를 위험한 곳으로부터, 교통사고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다양한 법률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학교, 학원 등과 같은 시설 가운데 일정 구간을 어린이보호구역으로 정하고 안전하게 어린이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을 맞아 준비한 주제는 어린이의 관점에서, 어린이를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디자인한 교통안전 사례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이 어린이를 지키는 방법  
1995년 어린이보호구역(이하 스쿨존)이 제정된 이래 지금까지 9번의 개정을 통해 법이 강화되었지만 스쿨존의 사고는 여전히 감소하지 않았습니다. 그 이유는 운전자가 스쿨존을 시각적으로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시도되는 것이 노면 디자인입니다. 그래픽 디자인을 활용해 착시를 이용하거나 다양한 색채를 적용해 운전자의 경각심을 유발하는 방법이지요. 최근 스쿨존 사업이 완료된 지역 사례와 앞으로 더욱 개선되어야 할 노면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어린이 통학공간 디자인 가이드라인
지난해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하 공진원)은 제1차 공공디자인 진흥종합계획에 따라 안전한 통학 환경을 조성하고 고령자의 일상생활을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발표했습니다. 특히 어린이를 위한 통학 환경 디자인 가이드라인은 현재 도로교통법으로 정한 스쿨존보다 넓은 공간에 안정망을 도입하고 도시와 지방의 지역적 특징을 구분해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가이드라인을 만든 것이 특징입니다. 공진원이 제안하는 어린이를 위한 통학공간 디자인과 이를 따른 실제 디자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온라인 시뮬레이션 교통안전 프로그램

코로나19로 유치원 등원이나 초등학교 등교가 어려워진 현실에서 언제 어디서든 다운받아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이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스웨덴, 네덜란드, 핀란드 등에서 발견한 유용한 온라인 교통안전 교육 프로그램을 모아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교통 규칙에 호기심을 만드는 디자인

어린이의 눈높이에서 도시를 상상해보면 자동차와 오토바이, 표지판 등이 모두 제 몸집보다 훨씬 커 어쩌면 바깥은 위험하다고 느낄지도 모릅니다. 어린이가 느낄 심리적 문턱을 낮출 수 있는 방법이야말로 디자인이 해결해줄 수 있는 것 아닐까요? 각국의 흥미로운 교통안내시설물을 살펴보았습니다.


자세히 보기
어린이 교통안전교육에서 잊지 말아야 할 것

“어린이가 도로에서 튀어 나온다는 말은 성인의 관점입니다. 어린이의 관점에서는 차가 자신들 앞으로 튀어나온 것입니다.” 스웨덴 아동교통 전문가 피아 뵤크리드 명예교수는 어린이 교통안전 교육을 위해서는 그 관점부터 달라져야 함을 강조합니다. 그렇다면 도시 디자인은 어떻게 바뀌어야 할까요?


자세히 보기
최신 기술로 업그레이드한 스쿨존 안전체계

미니 로봇, 사물 인터넷 등 진화하는 기술이 친근한 디자인을 입고 스쿨존을 더욱 안전하게 지켜 줄 날이 머지 않았습니다. 각국의 도시에서는 안전한 등굣길을 위해 스쿨존을 똑똑하게 만들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화한 기술력으로 생활에 안전을 더한 교통안전 디자인 사례를 소개합니다.


자세히 보기
 
구리 l 어린이보호구역 교통사고 제로화
 
김해ㅣ어린이 안전통학관리에 스마트기술 활용
 
강릉ㅣ강릉 곳곳에 ‘똑똑한 가로등’
 
밀양ㅣ인공지능 활용해 어린이 안심 통학로 만든다
 
용인ㅣ어린이보호구역 5곳 내 교통안전시설 정비
대구ㅣ서도초등학교 안심통학로 정비
 
여수ㅣ동문로 일원 '공공디자인 특화거리' 조성
 
세종ㅣ낙후 지역 4곳 공공디자인 전문가가 디자인
 

 
어린이 안심통학로 유니버설디자인 개발
학교 주변 통학로에 유니버설디자인을 접목해 안전한 통학로를 조성하고 어린이 교통안전 문제를 사전에 예방하여 쾌적한 보행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사업 개요
자세히 보기
 
2022 전시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안내 시설물, 문화복지시설 등 좋은 장소 만들기의 일환으로 수립된 전시시설 유니버설디자인 가이드라인
자세히 보기
 

 
유니버설디자인 컨설팅 사무편람
공용 공간과 시설에 대해 어린이, 노인 등 주 이용자의 행태를 분석하고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해 체계적으로 유니버설디자인을 적용할 수 있도록 한 지원사업 안내서
자세히 보기
 
서울공공디자인 체크리스트 2021
자전거도로, 보행자도로, 광장, 공공건축물 등 서울시 공공디자인 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체크리스트 및 일러스트레이션
자세히 보기
 

초·중학교 공공디자인 교육프로그램 참여 안내


초·중학교 공공디자인 교육프로그램에 참여할 대상(교육기관/학교, 교사)을 모집합니다. 전국 초등학교와 중학교에서 시범운영과 자율수업 두 가지 방법으로 참여할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기
 

청년디자이너 인턴십 지원사업 모집

공공디자인 전문인력 양성과 공공디자인 전문기업의 인력난 해소를 위해 참여기업·기관을 모집하오니 관심있는 기업·기관의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2022 대한민국 공공디자인대상 공모 예정

대한민국 곳곳에 자리한 공공디자인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알리고자 합니다. 공공디자인의 활성화를 위한 본 공모에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제3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 개최
일상의 불편함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는 공공디자인의 가치를 확산하고자 <제3회 공공디자인 국민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자세히 보기
 
지역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사업 연장 모집
공공디자인의 균형적인 발전 및 지역 정체성을 제고하기 위한 <2022 지역 공공디자인 컨설팅 지원사업> 대상지 모집을 5월 13일까지 연장 모집합니다.
자세히 보기
 
 
 

 
 
(재)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서울 종로구 율곡로53 해영회관 5층 
 T. 02-398-7900 F. 02-398-79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