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건축대학 ALL-IN-ONE Platform 구축사업 안내

2020.09.10

건축대학 건축학부는 2020년 교내 대학혁신지원사업에서 전공분야별 발전계획 경쟁을 통해 올인원 플랫폼 구축사업을 주제로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어 건축대학의 미래 발전계획을 시행에 옮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의 핵심 내용은 교육과정수행, 교육성과물 아카이빙, 동문-산업체 연계 등의 기능을 올인원 네트워크 기반으로 온라인화하여 장소와 시간을 초월하여 건축대학 재학생 및 졸업생들의 교육성과 홍보/열람이 가능하게 하고, 이를 통해 재학생들을 위한 교육과 취업역량을 혁신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사업입니다. 또한 향후 국가적으로 필요 분야로 주목받고 있는 도시경관설계전공분야의 교육과정을 건축대학 내 구축하는 일도 진행됩니다.

 

위 사업의 첫 단계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프로젝트가 2020년 건축대학 졸업작품전 온라인 사이버갤러리 구축입니다. 이 일은 장차 지속적으로 생산될 재학생 전체 성과물 아카이빙을 실현하기 위한 기본 모듈을 개발하는 의미를 갖습니다. , 개발된 기본 모듈을 기반으로 향후 건축대학 내 모든 학년/학기별/설계반별 설계수업 성과물이 온라인에서 아카이빙 될 것이며, 필요에 맞게 누구든지 열람 가능한 시스템으로 구축되어 갈 것입니다. 이 사업을 계기로 그간 매년 출판되어 온 ‘CAMU MODUS’ 작품집을 사이버갤러리가 대신할 것이고, 마지막 작품집 이후 기록되어야 할 우수 학생작품들도 향후 구축될 사이버갤러리를 통해 기록될 예정입니다.

 

올인원 플랫폼 구축 사업전체의 실행을 위해 1차년도 지원받을 금액은 약 총7천만원이며, 이중에서 졸업전시 사이버갤러리 모듈 개발에 약 2천만원의 예산이 소요됩니다. 비록 풍부한 예산 범위는 아니지만, ‘ALL-IN-ONE Platform 구축사업의 완수를 위해서는 학부 내 각종 기자재 업그레이드 등 여러 영역에 예산이 투입될 것이며 이것은 건축대학과 여러분들의 미래를 위해 중요한 시작점이 될 것입니다.

 

구성원 여러분들은 위와 같은 의미 있는 성과를 인지하시기 바라며, 앞으로 지속적으로 실현될 발전계획에 적극 동참해주기 바랍니다.

 

 

- 건축대학 건축학부 -

 

사이버갤러리 주소 :  https://camu.mju.ac.kr/